일본 지하철 정기권 발급하기!
정기권이란?
정기권이란 일정 기간 동안 특정 구간의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일본은 한국에 비해 교통비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출근이나 통학 등 계속적으로 지하철을 이용한다면 정기권을 구매하는 것이 훨씬 싸게 지하철을 이용 가능합니다.
정기권의 장점
매일 출퇴근이나 통학 등으로 꾸준히 지하철을 타야 하는 경우 교통비가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회사에서는 교통비를 지급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정기권 기준으로 교통비를 지급해 주기 때문에 정기권이 없이 계속 지하철로 출퇴근을 한다면 엄청나게 손해입니다. 또한 학생용 통학 정기권은 통근용 정기권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거의 필수입니다. 그러나 학생용 통학 정기권은 학생증 등으로 확인을 받아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기권을 구매할 때에는 원하는 구간을 선택하고 해당 구간 내에서 지하철을 타고 내리면 무료로 지하철 탑승이 가능합니다. 선택한 구간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구간 내에서의 요금은 무료로 처리되고, 구간을 벗어난 이동거리만큼만 요금이 부과되므로 회사에서 정기권 교통비를 지급해 주는 경우 주말에 놀러나가는 경우에도 해당 구간 내에서 무료로 지하철을 탑승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매우 이득입니다.
정기권의 기간
정기권은 1달, 3달, 6달 기간으로 발행이 가능합니다. 기간이 길수록 할인율로 높아지므로, 꾸준히 출퇴근을 하는 경우 6달 정기권을 발행하는 것이 가장 이득이긴 하지만 한 번에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꽤 큽니다. 6달이 할인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교통비를 지급해 주는 회사에서는 6달 정기권 기준으로 교통비를 지급해 주는 곳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정기권 가격 알아보기
navtime 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정기권 금액을 미리 검색이 가능합니다.
https://www.navitime.co.jp/transfer/pass/
위 사진처럼 출발역과 도착역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1달, 3달, 6달 / 통근정기권, 통학정기권 등으로 금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기권 발급방법
정기권을 발급받는 방법에는 역무실에서 직원의 안내를 받아 발급받는 방법과, 자동판매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마침 오늘 정기권을 자동판매기를 통해 발급받았기 때문에 자동판매기를 통한 발급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위 사진처럼 자동판매기 화면을 확인하면 정기권(定期券)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기권 버튼을 눌러보면 신규로 발급받을 것인지, 현재 사용 중인 교통카드를 정기권으로 변경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 신규 발급의 경우 신규 버튼을 누르시면 되고 현재 보유 중인 교통카드를 정기권으로 변경하려면 카드를 넣으시면 됩니다.
정기권을 넣게 되면 출발역과 도착역을 입력하고 환승을 해서 가야 하는 경우 경유지를 선택하여 어떤 구간을 통해 이동할지 선택하게 됩니다. 구간을 선택하면 이름, 생년월일,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화면이 차례로 나오는데 순서대로 다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용 기간을 선택하면 되는데 1개월, 3개월, 6개월 중에 선택 가능하며 아래에 기간별로 금액이 나와있으니, 금액을 잘 확인하고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후 결제방법을 선택하고 결제를 하시면 카드가 발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