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통장 개설하기! 조건,추천은행,개설과정 등
1. 외국인이 일본에서 통장을 만들 수 있는 조건
취업이나 워킹홀리데이 등으로 일본에 오게 되면, 월급을 받기 위해 통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외국인이 일본에서 통장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하고, 발급을 받는 과정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발급이 가능한 조건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 번째로, 조건에 맞는 비자가 필요합니다. 단기체류(6개월 미만)의 경우 거주자로 인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6개월 이상 체류가 가능한 장기체류 비자가 필요합니다. 비자를 증명하기 위한 여권을 챙겨가시면 됩니다.
두 번째로, 일본 내에 거주하는 주소지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주민표 또는 뒷면에 거주지가 기재되어 있는 재류카드가 필요합니다. 주민표 등록의 경우 일본에 도착한 뒤, 시청(市役所)에 가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발급 과정은 다음에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체류비자의 종류에 따라 학생증 혹은 회사에 취업을 했다는 증명서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취업을 해서 일본으로 입국했기 때문에 회사와 계약한 내용에 대한 증명서를 같이 제출해 달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회사에서 먼저 우편으로 전달받은 사원증을 가지고 갔었는데, 사원증으로는 증명이 안되니 고용증명서를 제출해 달라는 이야기를 듣고 회사에 연락하여 메일로 PDF파일을 전달받아 그것을 제출하였습니다.
2. 추천하는 은행
일본 내에는 여러 가지 은행이 있지만, 발급 조건이 은행마다 다르고 특히 외국인은 최초에 계좌를 개설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외국인이라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은행으로 일본우체국의 유쵸은행(ゆうちょ銀行)이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월급계좌를 만들 때 유쵸은행에서 만들면 조건이 가장 간단하기 때문에 유쵸은행에서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고 했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한국처럼 아무 곳이나 가서 만들 수 없고, 거주지 근처의 은행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재류카드나 주민표에 기재된 주소지 근처의 은행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집 근처에 있는 우체국을 찾아보시고 창구로 가셔서 접수를 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3. 필요서류 및 준비물
① 유효한 비자가 발급되어 있는 여권
6개월 이상의 체류자격이 있는 유효한 비자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여권을 꼭 준비하셔야 합니다.
② 도장
인감도장이 필요합니다. 외국인의 경우 영어로 성만 표기되어 있어도 됩니다. 취업이나 아르바이트 계약 시에도 필요하므로 미리 한국에서 만들어 오시면 좋습니다.
③ 재류카드 또는 주민표
현재 일본에 거주 중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서류로 집을 계약하여 실제 거주중일 경우 시청에서 주민표를 신청할 수 있고, 재류카드 뒤에도 주소를 기재하게 됩니다. 실제 일본에 거주 중이지 않으면 통장 발급이 불가능하므로 주소가 기재된 재류카드 또는 주민표를 꼭 지참하여야 합니다.
④ 학생증이나 근무계약서 등
계좌를 실제 월급 등을 받기 위한 용도로 개설한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학생증이나 취업하여 계약하게 된 회사의 계약증명서 등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전에 다른 블로그에서 사원증도 가능하다는 내용을 보고 사원증을 준비해서 갔었지만 실제 우체국에 신청하러 갔을 때, 사원증으로는 증명이 안된다는 대답을 들었기 때문에 확실하게 계약서 사본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일본 내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일본 내에서 연락 가능한 핸드폰번호 등이 있어야 합니다. 전화번호 계약을 위해서는 일본 내에 거주지가 있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하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도 다음에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4. 통장 개설 과정
실제로 제가 일본에 와서 통장을 만들면서 겪었던 통장 개설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집에서 가까운 우체국을 찾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거주지 근처의 은행이 아니면 계좌 발급이 불가능하므로 집에서 가까운 은행을 찾으셔야 합니다. 구글맵 등으로 집에서 멀지 않은 우체국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두 번째, 우체국창구에서 계좌개설을 신청합니다. 3번에서 설명한 필요서류등을 모두 지참하여 방문해야 합니다. 서류가 부족할 경우 개설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신청을 하게 되면 약 1~2주 정도 심사기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한국에서처럼 당일 바로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필요할 경우 현금카드(キャッシュカード)도 같이 신청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심사에 통과하게 되면 통과시점으로부터 약 1주일 후 집으로 통장과 현금카드가 우편으로 도착합니다.
저 같은 경우 처음 신청 시부터 우편으로 통장이 도착하기까지 약 3주가량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주변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4주 이상 걸리셨다는 분도 있었고, 한국과는 다르게 발급받는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리니 필요하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서류가 누락될 경우 시간이 꽤나 많이 지체되는 경우가 있으니 처음부터 꼼꼼하게 서류를 잘 준비하여 신청하도록 합시다!